목차
- 정보처리기사 정보공학방법론 개념 이전 포스팅 링크 및 설명
- 정보처리기사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개념 이전 포스팅 링크 및 설명
- 정보처리기사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개념 이전 포스팅 링크 및 설명
- 정보처리기사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이란
- 정보처리기사 트랜잭션 성질 목록 및 설명(원자성, 일관성, 격리성, 영속성)
정보처리기사 정보공학방법론 개념 이전 포스팅 링크 및 설명
정보공학방법론은 정보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절차와 방법을 의미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정보공학방법론은 정보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과정과 방법을 체계화하고 효율적인 방향으로 개발하기 위한 기법들을 의미한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방법론은 문제 해결을 위한 단계적인 접근 방식을 제시하며, 요구사항 분석부터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까지의 생명주기를 다룹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정보공학방법론의 다양한 종류와 각 방법론의 특징, 장단점 등에 대해 자세히 다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2023.12.13 - [자격증/정보처리기사] - [정보처리기사] 정보공학 방법론 Entity-Relationship Diagram(개체 관계 다이어그램)
정보처리기사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개념 이전 포스팅 링크 및 설명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을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의 한 종류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기능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와 시스템 간 상호작용을 표현한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액터(Actor)와 유스케이스로 구성되며, 각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이 제공하는 각 기능을 의미합니다. 정보처리기사에서 출제되는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의 개념이 궁금하시다면 해당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2023.12.13 - [자격증/정보처리기사] - [정보처리기사] 다이어그램 Use Case 유스 케이스 관계 종류(연관관계)
정보처리기사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개념 이전 포스팅 링크 및 설명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하나로,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고객 요구 사항을 빠르게 수용하기 위한 방법론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은 반복적이고 점진적인 개발 방법을 제시하며, 테스트 주도 개발과 함께 짧은 개발 주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또한, 팀원들 간의 의사소통과 협업을 강조하여 효율적인 결과물을 도출합니다.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의 주요 원칙과 장단점에 대해 이전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2023.12.13 - [자격증/정보처리기사] - [정보처리기사]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개념(소스코드 중점)
정보처리기사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이란
트랜잭션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수행되는 작업의 단위를 의미합니다.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은 하나 이상의 작업을 하나의 논리적 단위로 묶은 것으로, ACID라고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이 수행될 때, 작업들은 모두 성공하거나 실패하며, 이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아래는 성질 목록입니다.
- 원자성
- 일관성
- 격리성
- 영속성
정보처리기사 트랜잭션 성질 목록 및 설명(원자성, 일관성, 격리성, 영속성)
트랜잭션은 원자성, 일관성, 격리성, 영속성이라는 네 가지 주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각 트랜잭션의 성질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 원자성
트랜잭션이 전부 실행되거나 전혀 실행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장
- 일관성
트랜잭션이 실행되기 전과 후에도 데이터베이스가 일관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
- 격리성
여러 트랜잭션이 동시에 실행될 때 각각의 트랜잭션이 다른 트랜잭션의 작업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
- 영속성
트랜잭션이 완료된 후에도 그 결과가 영구적으로 유지되는 것을 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