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Archive bit가 뭔지? 또한 이 값을 해제하지 않는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 비트와 연관된 다양한 백업 종류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rchive bit란?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디렉터리나 폴더 즉, 파일 시스템 안에서 각각의 파일 속성 중 Archive bit라는 속성입니다.
이 속성은 새로운 파일이 만들어지거나 기존의 파일 내용이 수정되고 이 파일에 대해 백업과 같은 증차 행위를 하지 않은 경우에 이 속성값이 설정됩니다.
결과적으로 "나는 오직 이 파일 밖에 없어... 백업이 필요해"라고 알려주는 속성이죠.
그렇다면 이 속성 값을 해제하지 않고 그대로 백업을 하게 된다면 어떤 문제가 발생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일반 백업과 Archive bit 해제 않으면 발생되는 문제
매번 생성되거나 수정되는 모든 파일을 항시 백업하는 방식이 일반 백업입니다.
이러한 백업은 현재 파일의 Archive bit 상태를 확인한 후 백업을 진행합니다.
백업 후에는 설정되어 있던 bit 값을 해제합니다.
여기서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일반 백업은 Archive bit 설정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파일을 백업합니다.
그리고 백업을 수행한 후 모든 Archive Bit를 재설정합니다.
즉, 백업이 필요한 상태인지? 아니면 이미 해서 필요 없는 상태인지? 알 수 없는 상태에서 모든 파일을 계속 백업합니다.
디스크 용량이 불필요하게 계속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함으로써 리소스 낭비가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또한 백업 시간이 오래 걸리겠죠?
증분 백업이란?
일반백업의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백업 방식입니다.
내가 만약 이전에 백업을 했다면 그 이후에 변경된 파일만 선택하여 백업하는 방식이 증분 백업입니다.
여기서는 Archive bit를 사용하여 변경된 파일인지 알 수 있으므로 효율적인 백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백업 이후에는 이 비트 값을 해제합니다. 더 이상 백업이 불필요하다는 식별값입니다.
이처럼 증분 백업은 일반 백업과 다르게 백업에 필요한 디스크 사용량을 최소화하고 백업에 처리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분 백업도 이전에 한 번이라도 백업을 수행한 적이 있어야 하는 연결성이 필요합니다.
복사 백업이란?
일반 백업과 비슷한 공통점을 가진 백업 방식은 복사 백업입니다.
기존 파일을 Copy 하는 방식으로 백업을 진행합니다.
일반 백업과 마찬가지로 모든 파일을 항시 복사함으로써 디스크 사용량이 증가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필요한 파일 시스템 용량이 증가하고 백업 처리에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됩니다.
다만, 증분 백업에서는 기존 한 번이라도 백업을 수행한 이력이 있어야 하는 반면 복사 백업은 그런 의존성 문제가 없습니다.
차등 백업이란?
디스크 사용량을 줄이고 백업의 횟수를 줄이는 방식은 증분 백업이었습니다.
또한 파일의 손상에 상관없이 안전하게 백업할 수 있는 방식은 복사 백업이었습니다.
차등 백업은 이 두 개의 장점을 모두 가진 방식입니다.
한 번이라도 백업을 진행한 이력이 있다면 변경된 파일만 백업하고, 문제가 발생하여 복원이 필요한 경우는 전체 백업한 파일들과 증분 백업을 하여 생긴 파일들을 사용하여 복원을 수행합니다.
이런 백업의 장점으로는 디스크 용량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백업 파일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백업 처리에 시간이 단축됩니다.
각각의 백업 방식에는 장단점이 존재하며, 선택은 사용자의 요구 사항과 운영 환경에 따라 달라집니다.
중요한 점은 백업을 수행할 때 Archive bit을 올바르게 관리하여 파일의 변경 상태를 정확히 인식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백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