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파이썬 json 문자열을 바이트 변환 이전 포스팅 예제 참고 학습
- 파이썬 base64 인코딩, 디코딩 이전 포스팅 예제 참고 학습
- 파이썬 os.exit() 프로그램 강제 종료 이전 포스팅 예제 참고 학습
- 파이썬 원형 도형을 그리고 화면에 출력 예제
- 파이썬 도형을 마우스로 클릭 및 원형 그리기 예제
파이썬 json 문자열을 바이트 변환 이전 포스팅 예제 참고 학습
JSON 문자열을 파이썬에서 바이트로 변환하는 작업은 JSON 데이터를 다른 시스템으로 전송하거나 저장하기 위해 필요한 일반적인 작업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json.dumps 함수를 사용하여 JSON 문자열을 생성하고, 그 문자열을 encode() 메서드를 사용하여 바이트로 변환하는 예제를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파이썬에서 JSON 문자열을 바이트로 변환하는 방법이나 예제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학습해주세요.
2023.08.02 - [Python/json] - [Python] json 문자열 바이트 변환 예제(bytes to json)
파이썬 base64 인코딩, 디코딩 이전 포스팅 예제 참고 학습
Base64는 이진 데이터를 텍스트 형식으로 인코딩하고 디코딩하는 데 사용되는 인코딩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전포스팅에서는 파이썬에서 base64 모듈을 사용하여 문자열을 Base64로 인코딩하고 디코딩하는 예제에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는 주로 이진 데이터를 텍스트 형식으로 변환하거나, 웹에서 이미지 또는 파일을 전송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파이썬에서 base64 인코딩, 디코딩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2023.08.02 - [Python] - [Python] base64 인코딩/디코딩 예제 - 1(json, 비밀번호 인코딩)
파이썬 os.exit() 프로그램 강제 종료 이전 포스팅 예제 참고 학습
마지막으로 os.exit() 함수를 사용하여 파이썬 프로그램을 강제로 종료할 수 있습니다. 이 함수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특정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예외 처리 또는 프로그램 종료 지점에서 호출하여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빠르게 종료해야 할 때 유용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파이썬에서 개발자가 설정한 특정 시점에 os.exit를 통해 프로그램을 강제종료하는 예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학습해주세요.
2023.08.07 - [Python/os] - [Python] os.exit() 프로그램 강제 종료 시키기 예제
파이썬 원형 도형을 그리고 화면에 출력 예제
아래는 파이썬의 터틀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원형 도형을 그리고 화면에 출력하는 예제입니다. 터틀 그래픽은 그림 그리기 및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간단한 도구입니다. 아래 코드에서는 터틀 그래픽 창을 생성하고, 거북이 객체를 만들어 원을 그리고 그림을 화면에 출력합니다. 우선 pip3 install 명령으로 PythonTurtle을 설치합니다. 이후 아래의 코드를 작성합니다.
import turtle
# 거북이 그래픽 창 생성
window = turtle.Screen()
# 거북이 인스턴스 생성
circle_turtle = turtle.Turtle()
# 원형 그리기
circle_turtle.circle(100)
# 화면 유지
window.mainloop()
파이썬 도형을 마우스로 클릭 및 원형 그리기 예제
아래는 터틀 그래픽과 마우스 이벤트를 사용하여 마우스를 클릭할 때 마다 원형의 도형을 그리는 예제입니다. 사용자는 마우스를 클릭하고 도형을 새로운 위치에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예제는 터틀 그래픽의 이벤트 처리를 이해하고, 사용자 상호 작용을 통해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을 제어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import turtle
# 거북이 그래픽 창 생성
window = turtle.Screen()
# 거북이 인스턴스 생성
shape_turtle = turtle.Turtle()
# 도형 그리기 함수
def draw_shape(x, y):
shape_turtle.penup()
shape_turtle.goto(x, y)
shape_turtle.pendown()
shape_turtle.circle(50)
# 클릭 이벤트에 함수 연결
window.onclick(draw_shape)
# 화면 유지
window.mainlo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