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파이썬 UDP 서버 소켓 생성 및 클라이언트 메세지 수신 예제 이전 포스팅 참고 학습
- 파이썬 AES 256 ECB 암호화 및 복호화 예제 이전 포스팅 참고 학습
- 파이썬 큐 알고리즘 작성 예제 이전 포스팅 참고 학습
- 파이썬 mkstemp 함수로 접두사 설정하여 임시 파일 생성 예제
- 파이썬 mkstemp 함수로 접미사 설정 및 임시 파일 생성 예제
파이썬 UDP 서버 소켓 생성 및 클라이언트 메세지 수신 예제 이전 포스팅 참고 학습
이전 포스팅에서는 파이썬 스크립트 환경에서 udp 서버 소켓을 생성하여 udp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수립하고 메세지를 수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클라이언트의 메세지를 받은 후에는 서버도 메세지를 응답하여 클라이언트가 잘 수신하는지 확인하였습니다. 이러한 udp 프로토콜은 유저 다이어그램 프로토콜의 약자로서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가볍고 빠른 네트워크 통신을 수행하는 서버가 필요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여 파이썬에서 udp 서버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2023.08.15 - [Python/os] - [Python] socket UDP 서버 구성하기 예제 - 2(UDP)
파이썬 AES 256 ECB 암호화 및 복호화 예제 이전 포스팅 참고 학습
다음으로 이전 포스팅에서는 블록 암호화 알고리즘 중인 하나인 AES 256 ECB 모드 암호화 및 복호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AES 는 치환 그리고 XOR 등의 연산이 포함되며 체인 모드에 따라 암호화 강도를 높일 수 있는 알고리즘 입니다. 또한 큰 특징으로서는 대칭키 알고리즘이라는 점입니다. 암호화 시에 사용되는 키가 복호화시에도 동일하게 사용됩니다. 이처럼 파이썬에서 AES 256 암호화 및 복호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여 학습해주세요.
2023.08.21 - [Python] - [Python] 파이썬 AES 256 ECB 암복호화 예제(pycryptodome)
파이썬 큐 알고리즘 작성 예제 이전 포스팅 참고 학습
마지막으로 이전 포스팅에서는 파이썬에서 큐 알고리즘을 작성하여 데이터를 입력하고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큐는 처음 입력한 값이 제일 처음으로 빠져 나오는 자료구조입니다. 이는 처음 들어간 값이 마지막에 나오는 스택 자료구조와는 상반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이벤트 처리 방식 등에서 이러한 큐 자료구조를 자주 사용합니다. 파이썬에서 큐 알고리즘을 작성하고 값을 직접 입력하고 출력해보는 예제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여 학습해주세요.
2023.08.22 - [Python] - [Python] 파이썬 큐 만들기 예제(queue)
파이썬 mkstemp 함수로 접두사 설정하여 임시 파일 생성 예제
아래는 파이썬에서 mkstemp 함수를 활용하여 임시 파일에 접두사를 지정하고 데이터를 작성 및 읽는 예제입니다. 가끔 프로세스가 동작중에 또 다른 프로세스 혹은 스레드에서 해당 임시 파일에 접근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이를 식별하기위해 접두사를 사용합니다.
import os
import tempfile
# 임시 파일 생성 및 파일 디스크립터(fd) 반환
fd, temp_file_path = tempfile.mkstemp(prefix='example_')
# 파일에 데이터 쓰기
with open(temp_file_path + '.txt', 'w') as temp_file:
temp_file.write('This is a temporary file.')
# 파일 닫기
os.close(fd)
print(f"Temporary file path with prefix and suffix: {temp_file_path}" + '.txt')
파이썬 mkstemp 함수로 접미사 설정 및 임시 파일 생성 예제
아래는 위의 예제와 반대되는 mkstemp 함수를 활용하여 임시 파일에 접미사를 지정하여 임시 파일을 생성하는 예제입니다.
import tempfile
# 임시 파일 생성 및 파일 디스크립터(fd) 반환
fd, temp_file_path = tempfile.mkstemp(suffix='.log')
# 파일에 데이터 쓰기
with open(temp_file_path, 'w') as temp_file:
temp_file.write('temp file !.')
# 파일 닫기
os.close(fd)
print(f"Temporary log file path with a custom suffix: {temp_file_pa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