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서는 MS Office 엑셀에서 셀 범위 안에서 숫자를 가진 셀들의 개수를 구하는 COUNT 함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COUNT 함수는 문자열이나 특수문자 등이 포함된 셀은 개수에 포함시키지 않기 때문에 숫자만 들어가있는 셀만 골라내는데 유용한 함수였습니다. 특히 COUNT 함수를 활용한 예제들이 이전 포스팅에 포함되어있기때문에 해당 사용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다음으로 이전 포스팅에서는 MS Office 엑셀에서 내가 지정한 범위의 숫자들을 모두 합하여 셀에 작성해주는 SUM 합계 함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SUM 함수는 문자열이 포함된 셀은 무시하고 숫자가 쓰여있는 셀만 선택하여 모든 숫자들의 합계를 계산합니다. 따라서 업무 자동화시 사원들의 여러가지 수당을 모두 합하여 실제 지급된 월급 등을 계산할 때 유용한 함수입니다. 만약 MS 엑셀에서 합계를 구하는 SUM 함수 활용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MS Office 엑셀 COUNTIF 특정 조건에 맞는 개수 구하기 예제 이전 포스팅 참고 학습
마지막으로 이전 포스팅에서는 COUNT 함수의 변형인 COUNTIF 함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다룰 예제 주제인 IF 함수는 조건문을 설정하는 함수입니다. COUNT는 숫자가 적혀있는 셀의 개수를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이를 합하여 특정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가 COUNTIF 입니다. 따라서 숫자만 세던 기능에서 더 나아가 조건에 맞는 개수를 세어주는 함수입니다. 만약 MS 엑셀에서 특정 조건을 설정하고 이에 맞는 셀의 개수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