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선 골든크로스 매매 패턴 개념 이전 포스팅
이전 포스팅에서는 골든 크로스 매매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골든 크로스란 이동평균선 종류 중에 5일간의 주가 평균치를 계산하여 이어지는 5일 이동평균선과 20일간의 주가 평균치인 20일 이동평균선이 서로 교차하는 패턴이 발생한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교차과정에서 5일 이동평균선이 20일선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 해야만 골든 크로스가 됩니다.
만약 5일선이 20일 이동평균선을 하향 돌파한다면 데드 크로스가 되기때문에 아에 패턴이 달라지게되니 주의해주세요. 이러한 20일선 골든크로스 패턴이 왜 신뢰가 높고 다른 투자자들이 많이 참고하는 주식 매매 패턴인지 설명을 하였습니다. 앞으로 주식 차트를 분석하면서 골든크로스 패턴에 대해 자세히 알고싶으시거나 이 패턴을 이용하여 주식 매매를 시도해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024.07.12 - [경제/차트도구] - 20일선 골든크로스 패턴(주식 차트 분석)
장대양봉과 장대음봉의 의미 설명 이전 포스팅
다음으로 이전 포스팅에서 다룬 내용 중 장대양봉과 장대음봉 캔들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장대양봉이란 양봉 캔들의 몸 길이가 상방으로 긴 형태로 당일 종가가 주식 시장 열린 동안 가장 높았던 캔들 패턴을 의미합니다. 또한 장대음봉은 음봉 캔들의 몸 길이가 하방으로 긴 형태로서 종가가 주식 시장 열린 동안 가장 낮았던 캔들 패턴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장대 캔들 패턴은 주식 시장에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사로잡기 좋은 패턴입니다.
장대양봉이 나타나면 엄청난 매수세가 들어온 것을 의미하므로 아주 강한 호재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항상 이러한 패턴들을 조심스럽게 다가가야합니다. 만약 주식 차트 분석을 시작하셨는데 이러한 장대 캔들 패턴을 공부하시려한다면 아래의 링크 포스팅을 참고하여 학습해주세요.
2024.06.26 - [경제/차트도구] - 장대양봉과 장대음봉 패턴(차트 분석)
거래량 차트 분석 시작 가이드 이전 포스팅
마지막으로 알아볼 이전 포스팅은 주식 차트 분석에 가장 중요하고도 의미있는 거래량 차트 분석 가이드 입니다. 거래량이란 해당 주식 종목을 투자자들간 하루동안 얼만큼의 주식 수량을 주고 받았는지를 의미합니다. 거래량이 작다는 것은 주식 시장에서 관심을 받지 못하여 투자자들 간 거래가 활발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주식 차트에서 거래량 차트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캔들을 알아야합니다. 왜 거래량을 분석하는데 주가를 표현하는 캔들을 알아야할까요? 바로 거래량을 나타내는데도 이 캔들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캔들은 당일 주가를 시가, 종가, 고가로 나누어 표현합니다. 거래량도 마찬가지로 하루 중 제일 낮은 0이 있고 시장이 종료될 때 가장 높은 거래량 수치와 시장이 열려있는 동안에 변동되는 거래량 수치가 있습니다. 이 3개 요소를 이용하여 거래량 캔들을 형성합니다.
만약 거래량 추세를 확인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여 학습해주세요.
2024.06.21 - [경제/차트도구] - 거래량 캔들 및 추세(주식 차트 분석)
돌파 매매란?
돌파매매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돌파란 어떤 기준점을 지나가는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흔히 500m 달리기를 한다면 100m 기준선을 지나갈 때 100m 돌파, 300m 기준선을 지나갈 때 300m 돌파 라고 표현하는 것처럼 주식에서도 돌파라는 개념이 존재합니다. 예를들어 20일선 이동평균선을 오늘 캔들이 위로 돌파한다면 20일선 돌파라고도 표현하고 우리가 이전 포스팅에서 배웠던 것과 같이 5일 이동평균선이 2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면 골든크로스라고도 합니다.
결국 돌파 매매란 돌파 지점의 가격에서 주식을 매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돌파할 때 주식을 매수해야하는지 공부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면에서 돌파할 때 매수하는게 장점이 있는 건지 알아보고 대표적인 돌파 매매 패턴의 사례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돌파 패턴은 상향 돌파, 하향 돌파 2 종류 패턴이 존재합니다. 기준선을 위로 가로지를 때는 상향 돌파이며 기준선을 아래로 가로지를 때는 하향돌파가 됩니다. 상향 돌파는 주가가 우상향이거나 변곡점에서 우상향으로 돌릴 때 나오는 패턴이며 하향 돌파는 주가가 하락 추세로 접어들 때 나오는 패턴이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고점이란?
다음으로 알아볼 주제는 전고점 입니다. 정확히 풀어 쓰면 "이전 고점" 을 의미합니다. 주식에서 차트는 특정 주식 회사의 주가가 오르락 내리락 하는 역사들을 기록한 기록서입니다. 따라서 시간이 흐르면서 과거의 주가와 현재의 주가까지 캔들로 주가가 표현이 되어있습니다. 이전 고점을 의미하는 전고점은 주식 차트 분석 시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오늘로부터 3개월이전 까지 주식 차트가 전고점 분석에 이용되며 현재 주가 이전에 가장 높았던 구간이 전 고점이 됩니다. 다만 무조건 주가가 높다고 해서 전고점이라 생각하면 안됩니다. 예를들어 주가가 하락 추세일때는 오늘 날짜로부터 왼쪽 구간의 캔들들은 모두 전고점이 되버립니다. 이렇게 모든 캔들이 전고점이라면 돌파 패턴은 신뢰성을 잃게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신뢰있는 전 고점을 찾아야합니다. 예를들어 장대양봉과 장대음봉 이 발생한 지점에선 윗 꼬리 캔들 혹은 종가에 큰 고점을 형성합니다. 이런 지점들이 현재 날짜로부터 과거에 존재한다면 전 고점이 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기억해야합니다. 전고점은 모든 투자자가 신뢰할 수 있을 만한 자리에서 발생한 고가여야 전고점이 될 수 있습니다.
전고점 돌파 매매의 장점
이제 전고점 돌파 매매를 개인 투자자들이 왜 많이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위에서 "신뢰할 수 있는 전고점이어야 한다" 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전고점 돌파 매매에 조건을 다는 것이죠. 전고점이 생기는 예로 장대양봉과 장대음봉 같은 대량 거래량이 발생한 날이 있습니다. 이 지점은 개인 투자자, 기관, 외국인 등 여러 투자자들이 서로의 주식을 비싸게, 싸게 팔고 사고 하는 지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래량이 많이 발생한 것이죠.
거래량이 많이 발생했다는 것은 결국 치열하게 투자자간 싸움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런 저항선에는 손절 매물, 수익 실현 매물, 물린 매물 등 많고 많은 주식들이 물려있는 자리입니다. 이러한 자리를 돌파 했다는 것은 그 만큼 이 주식이 상승할 것이란 기대가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이유로 전고점 돌파 후 돌파 자리에서 매매하면 수익 가능성이 높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전고점 돌파 매매 사례
한국전력
다음으로 한국전력의 과거 차트를 통해 전고점 돌파 패턴을 확인해보겠습니다. 과거 윗꼬리 양봉과 거래량이 많이 발생했던 지점을 돌파하며 우상향 추세로 전환시켰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신뢰있는 돌파 자리를 공략해야합니다. 특히 첫번째로 발생한 돌파자리가 가장 신뢰도가 높습니다.
우진엔텍
마지막으로 우진엔텍 종목의 과거 전고점 돌파 구간 차트 분석입니다. 신규 상장주라서 과거 전고점 구간이 많이 없지만 최근 전고점을 돌파하여 가격조정이 왔을 때 기술적 반등이 많이 일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 투자자들이 기술적 반등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하는 자리일 수록 매수 대기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기때문에 신뢰도가 높습니다.
마무리 글
주식 차트 분석은 언제나 사후 분석입니다.
따라서 과거의 통계를 기반으로 이렇게 움직일 것 같다는 것이죠.
너무 신뢰하지 말고 참고용으로 보면 더 큰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