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평균선 개념 이전 포스팅
이전 포스팅의 주제는 이동평균선이란 무엇인가? 였습니다. 우리가 차트 분석을 막 시작하고보면 이동평균선이란 단어를 참 쉽게 듣습니다. 그리고 또 나 자신도 차트에 보여지는 선들에 대해 궁금증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캔들 사이로 그어져있는 알록달록한 색상의 선들을 이동평균선이라 부릅니다. 이 이동평균선이 생기는 원리와 이 선을 이용하여 우리는 어떤 매매법으로 접근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후행지표인 이동평균선에 대해 개념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여 학습해주세요. 조금더 차트 분석을 빠르고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2024.07.01 - [경제/차트도구] - 후행지표 이동평균선(주식 차트 분석)
지지선 패턴 이전 포스팅
또한 이전 포스팅에서는 차트 분석시 자주 사용하는 가로 지지선, 대각선 지지선을 이용하여 캔들들의 패턴을 파악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우리가 흔히 무거운 것을 올려놓아도 떨어지거나 넘어지지 않게 지지대를 놓습니다. 이러한 원리처럼 주식 차트에서도 주가가 흘러내리지않고 박스권을 형성하여 기술적 반등을 할 수 있도록 지지선이란 개념이 생겨납니다.
차트 분석시 도구 모음에서 지지선의 종류가 여러가지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지지선을 직접 그으며 캔들들의 패턴을 파악합니다. 주식 차트 분석에서 가장 중요하며 꽃이라 불리는 도구이기도 합니다. 만약 지지선을 그으는 방법을 아직 모르시거나 해석 방법이 어려우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여 학습해주세요.
2024.06.28 - [경제/차트도구] - 주식 차트 지지선(주식 차트 분석)
장대양봉 급등 패턴 이전 포스팅
마지막으로 이전 포스팅에서는 장대양봉으로 주가 흐름을 예측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장대양봉은 장대처럼 솟은 양봉의 캔들을 의미합니다. 즉, 몸통의 길이가 길고 윗꼬리가 없으며 종가가 가장 높은 날의 캔들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장대양봉은 많은 매수세가 유입되며 주가를 폭등 시켰을 때 발생합니다.
누군가가 이 주식을 많이 쓸어모았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개인투자자들은 이러한 쓸어모으는 행위를 할 수가 없습니다. 자본금이 부족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장대양봉 패턴이 발생하였다면 여러 호재가 발생했다고 볼 수 있으며 우리는 판단이 필요하게 됩니다.
만약 장대양봉 패턴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24.06.26 - [경제/차트도구] - 장대양봉과 장대음봉 패턴(차트 분석)
주식 차트 분석에서 20일선이 무엇인가?
우리가 흔히 20일선이라 부르는 용어는 이동평균선의 20일 선을 의미합니다. 주식 차트 분석시 가장 용이하며 우리가 일상생활중 20일선, 20일선 부르는 것이 바로 이 이동평균선입니다. 주식 차트 도구를 열고 주가 캔들이 표시되는 창을 보면 빨간색, 파란색, 초록색, 노란색 등의 이동평균선이 있습니다. 이 선에서 상단에 보면 5, 10, 20, 60, 120 숫자가 표시되고 20이라고 표시된 글자의 색상과 동일한 선이 20일 이동평균선입니다.
이러한 20일 이동평균선의 색상은 어떤 HTS, MTS든 사용자가 임의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이동평균선이 지금 표시되지 않고 있다면 보조지표 메뉴에서 이동평균선을 클릭하여 추가합니다. 이 보조지표메뉴는 보통 차트의 왼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각 거래 프로그램 메뉴를 확인해주세요.
20일선 돌파
그렇다면 이제 우리가 흔히 말하는 20일선 돌파가 무엇인지 의미에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일선 돌파란 20일 이동평균선을 캔들이 위로 뚫고 올라갈 때를 의미합니다. 이 20일선 돌파는 골든크로스와는 약간 다른 의미를 갖습니다. 골든크로스는 이동평균선들 간의 돌파 패턴을 의미하지만 돌파 매매법에서 돌파란 주가가 특정 지점을 뚫고 올라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의 차트를 보면 20일선 돌파 패턴은 자주 일어나는 패턴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주 일어난다는 것은 그 만큼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20일 골든크로스 패턴과 20일 돌파 패턴을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무조건 20일선을 캔들이 돌파할 때마다 매수한다면 손실이 엄청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20일 골든크로스 패턴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골든크로스란 무엇일까요? 바로 이동평균선 같에 교차가 일어나는걸 골든 크로스라고 합니다. 흔히 20일 골든크로스는 5일 이동평균선이 2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할 때를 의미합니다. 이 20일선 골든크로스가 발생했을 때 주가가 많이 급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0일선 골든크로스가 왜 신뢰도가 높은 패턴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20일선 이동평균선은 오늘 기준으로 19일전의 주가들의 평균치를 이용하여 생성되는 이동평균선입니다. 또한 5일 이동평균선은 단기간의 주가 흐름을 파악하는데 쓰입니다. 5일간의 주가 평균치이기 때문이죠. 이러한 5일 이동평균선이 20일 이동평균선을 골든크로스 한다는 것은 단기적 흐름이 장기간 걸쳐 하방으로 내려오던 흐름을 역전 시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단기적 매수 세력이 들어왔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의미로 20일선 골든크로스 패턴은 신뢰도가 상당히 높은 패턴입니다. 짧은 기간의 투자 패턴이 아니라 단장기적인 투자 패턴으로 생긴 패턴이기 때문입니다.
골든크로스 후 눌림 매매 패턴
그렇다면 우리는 20일선 골든크로스가 나왔을 때 바로 매수해야할까요? 보통 돌파후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눌림목이라 말하는 패턴이 나온 이후에 매수하는 것이 옳습니다. 우리는 조금이라도 더 매매 승률을 높일 수 있다면 이런 매매를 하는 것이 옳습니다.
20일선을 골든크로스할 때는 강한 장대양봉 등과같은 매수세력이 들어온 패턴이 좋습니다. 이전에도 장대양봉에 대한 패턴이 의미함을 알아본적이 있지만, 종가가 높고 큰 매수 유입이 들어와 생긴 장대양봉 패턴은 그 자체만으로도 신뢰가 있습니다.
5일 이동평균선과 20일 이동평균선이 골든크로스하면서 이러한 장대양봉이 나왔다면 매수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조금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 글
주식 차트 분석은 언제나 사후 분석입니다.
따라서 과거의 통계를 기반으로 이렇게 움직일 것 같다는 것이죠.
너무 신뢰하지 말고 참고용으로 보면 더 큰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